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면역력 UP! 감기 독감 예방 영양제 리스트

by 웰빙쫑 2024. 11. 26.
반응형

날이 추워지면 감기, 독감 등의 호흡기 질환에 취약해집니다 

면역력을 높여 감기 독감을 예방하고

감기나 독감에 걸렸어도 회복을 앞당겨주는

영양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하겠습니다! :)


 

독감의 원인부터 증상, 예방, 치료 방법까지! 

한꺼번에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랫글을 참고해 주세요 :)

감기 독감 예방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 증상 완화 피로 컨디션 안 좋을 때

감기와 독감에 효과적인 영양제

감기와 독감은 모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면역력을 강화하고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다양한 영양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감기와 독감에 걸렸을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주요 영양제와 그 효과를 깔끔하게 정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비타민 A

- 면역력 강화

비타민A는 면역세포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영양소로, 미국 식품의약국(Food and Drug Administration, FDA)에서 성인 남성 기준 900μg, 여성 기준으로 700μg으로 하루 권장량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D

- 면역력 강화

비타민 D는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바이러스와 싸우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로, 면역 체계를 정상화시키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D는 체내에서 스스로 합성되지 않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햇볕을 쬐거나 식품 혹은 영양제로 꼭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특히 독감 유행 기간 동안 매일 5,000IU를 섭취하면 독감의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백혈구 기능 활성화

비타민 D는 백혈구 기능을 활성화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비타민 C

- 증상 완화

비타민 C감기와 독감의 증상완화하고 투병 기간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하루 총 2~6g을 여러 번 나누어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 뛰어난 항산화 효과

비타민 C는 몸속 활성 산소제거하여 정상 세포를 포함한 체내 조직을 보호합니다.

- 면역력 강화

비타민 C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입니다.

감기 독감 예방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 증상 완화 피로 컨디션 안 좋을 때

아연

- 바이러스 억제

아연은 바이러스에 결합하여 바이러스를 불활성화(inactivation)시키고, 직접 죽이는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신체를 보호하는 장벽의 필수 성분

아연은 호흡기 조직 내 장벽의 세포와 점액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이 장벽은 감기나 독감 바이러스가 체내에 들어왔을 때,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합니다.

- 효소 반응 관여

200여 가지 효소 반응에 관여하여 세포 회복과 투병 기간 단축에 기여합니다.

셀레늄

- 면역력 강화

셀레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면역력을 향상시켜 감염과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특히, 바이러스에 대한 신체의 면역 반응을 활성화하여 감기와 독감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NAC (N-acetyl cysteine, N-아세틸시스테인)

- 항산화 작용

NAC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글루타치온을 생성하며 염증 반응을 감소시킵니다. 감기에 걸린 경우 하루 2,000-3,000mg을 복용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독감 증상 예방

한 연구에 따르면 NAC를 복용하면 독감 바이러스가 체내에 존재하더라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가벼울 수 있습니다.

감기 독감 예방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 증상 완화 피로 컨디션 안 좋을 때

 

프로바이오틱스

- 장-폐 연결축(Gut-Lung axis) 이론

장내 미생물의 불균형이 폐질환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폐는 호흡을 통해, 장은 소화와 흡수를 통해 외부 물질에 끊임없이 노출되는 장기입니다. 장과 폐혈액과 림프관을 통해 대사 산물, 박테리아, 면역 물질 들을 교환하고 순환시키면서 상호 작용하는 것을  '장-폐 연결축' 이라고 합니다.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폐 손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며, 장과 폐의 상호작용을 통해 면역성을 증진합니다.

- 항바이러스 물질 증가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항바이러스 물질인 제 1형 인터페론(Type I interferon, IFN)의 생성을 촉진하여 폐의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멜라토닌

- 면역력 강화(간접적)

멜라토닌은 면역 체계를 조절하고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주로 수면의 질을 개선함으로써 간접적으로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마무리

감기와 독감은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적절한 영양제 섭취를 통해 예방 및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A, D, C, 아연, 셀레늄, NAC, 프로바이오틱스 등면역력을 강화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러한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하면서 생활 습관 개선과 함께 하면 더욱 효과적인 감기 및 독감 관리가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