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암을 진단받았다면,
조직검사 후에
'글리슨 점수(Gleason Score)가 몇점이다'는 말을 많이 들으실 것입니다.
글리슨 점수는 전립선암의 악성도와 예후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병리학적 척도로,
전립선암의 치료 플랜 수립과 환자의 생존율 예측에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Gleason Score의 개념, 측정 방법, 각 점수별 임상적 의미를 알아보고,
전립선암의 또 다른 척도지표인 Grade Group과 간단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
Gleason Score란 무엇인가?
Gleason Score는 전립선암 세포를 현미경으로 관찰했을 때, 정상 조직과 얼마나 비슷한지, 혹은 얼마나 비정상적으로 보이는지에 따라 암의 악성도를 숫자로 나타낸 점수 척도입니다.
Gleason Score는 전립선 조직의 생검 결과를 바탕으로 병리학자가 직접 관찰하여 평가합니다.
Gleason Score 산정 방법
생검과 현미경 검사
전립선에 의심되는 병변이 관찰될 경우, 조직 생검(biopsy)을 통해 조직 세포의 샘플을 채취하여 현미경으로 관찰하게 됩니다.
떼어낸 암세포가 보여주는 가장 흔한 두 가지 패턴, 즉 가장 흔한 패턴과 그 다음 흔한 패턴에 각각 1-5점의 점수를 부여하고, 각 점수를 합산한 값이 Gleason Score가 됩니다.
Gleason Score = 첫 번째로 흔한 패턴의 점수 + 두 번째로 흔한 패턴의 점수
- Grade 1, 2 : 정상 혹은 거의 정상과 유사 (암으로 간주하지 않음)
- Grade 3-5 : Grade 3부터 전립선암으로 간주, 점수가 높아질수록 악성도↑, 침윤성↑
Grade 3부터 암으로 간주하므로, Gleason Score의 최소 점수는 3+3=6이 됩니다.
즉, 떼어낸 전립선 조직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패턴이 Grade 3이고, 그 다음으로 Grade 4의 세포 패턴이 많이 발견된다면 Gleason Score는 3+4=7가 됩니다.
Gleason Score별 해석 및 임상적 의미
- 6점 : 암은 있지만 성장이 느림. 적극적 감시(Active Surveillance)나 보존적 치료도 대안으로 고려해 볼 수 있음
- 7점 : 암의 이질성(3+4 vs 4+3)에 따라 임상적 의미가 달라짐
※ 같은 7점이라도 가장 많이 발견된 패턴(앞의 숫자)이 점수가 높을수록 성장 및 전이 확률이 커, 위험도가 높습니다.
- 8-10점 : 높은 악성도, 성장·전이 속도가 매우 빠름
Gleason Score와 Grade Group의 차이
Gleason Score는 점수가 6(최저 점수)임에도 암 위험도는 낮다고 해석해야 하는 등, 환자들이 받아들일 때 해석의 난해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국제 전립선암 진료 가이드라인에서는 Grade Group 분류법도 Gleason Score와 함께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Gleason Score VS Grade Group
Grade Group의 숫자가 낮을수록 저위험, 숫자가 높을수록 종양의 악성도, 성장 가능성, 치료 필요성이 커진다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Gleason Score보다 단순하죠? :)
Gleason Score 활용 방식
의료진은 Gleason Score와 함께
- 환자의 연령, 컨디션, 기저 질환
- PSA(전립선특이항원) 수치
- 영상검사(CT, MRI)
위와 같은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치료 플랜을 짜게 됩니다.
예시
- 저등급(6점) : 연령이 어리거나, 관찰에 적합한 상황이라면 수술/방사선 치료 유보 가능, 적극적 감시 필요함
- 중등급(7점) : 환자 상태 따라 수술, 방사선, 호르몬 요법 결정
- 고등급(8점 이상) : 적극적 치료 필수, 전이 유무에 따라 다중 요법 적용
※ 위의 내용은 예시로, 실제 치료 플랜은 담당의와의 진료를 통해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Gleason Score에 대해 잘 알아두시면
전립선암의 악성도, 성장·전이 위험, 향후 치료 내용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으므로
전립선암을 진단받으셨다면, 반드시 본인의 Gleason Score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따른 치료 계획과 예후를 숙지하고 있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
암의 방사선 치료하면 대부분 신체 밖에서 방사선을 쏘는 '외부'방사선 치료이죠?
전립선암은 '브라키테라피'라는 '내부'방사선 치료가 효과가 좋은 암입니다.
브라키테라피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랫글을 참고해 주세요 :)